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질문 1. 인간의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인간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1. 인간의 가장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은 하나님이 하신 일과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대상 16:28~29).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고 또한 중생하게 하여 구속하시는 목적이 하남니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4:19~20). 따라서 신자는 모든 일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감사해야 한다(고전 3:21~23)
2. 사람에게 가장 행복한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이름을 기억하면서 즐거워하며 기뻐하는 것이다(사 26:8). 그러나 아담이 죄를 지어서 하나님과의 즐거운 교제가 깨졌다. 따라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요1:16) 그리스도께 연합되어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가질 수 있다(롬 5:18~19) 그리스도께 연합되어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가질 수 있다(롬 5:18~19). 신자는 외적으로 개인적 예배와 공예배는 물론이거니와 성경을 읽고 묵상하며 기도하는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3.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는것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성령의 역사로 그리스도를 믿게 하는 것으로부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는 것이 나온다(엡 2:8 요16:6). 우리 자신을 목적으로 하고 개인의 즐거움을 추구한다면 하나님이 우리를 창조하시고 구속하신 목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가진 자는 자신의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딛 1:2). 더욱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즐거워하는 것은 영원하신 하나님이기 때문에 영원한 것이다(시 48:14)
4.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으로 즐거워하기 위해서 우리 자신에게 지식이 충분합니까?
인간이 타락한 이후 이성과 이해력이 어둡게 되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지식이 없다. 인간은 어리석음과 무지에 빠졌다(욥 11:12). 따라서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계시하셨다. (롬12:2) 특별히 하나님은 자신이 인간을 만든 목적이 회복되는 방법을 신구약 말씀에 계시하셨다. (요 5:39)
댓글